티스토리 뷰

목차

    우리아이 경제개념을 올바르게 알려주자!

    아이에게 돈에 개념을 알려주는 것은 중요하다.경제개념을 일찍 알려주는게 좋긴 하지만 올바른 돈의 개념을 알려주어야 한다.경제개념을 알려주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3세 이상부터 이다. 이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사물을 인지하고 판단하며 돈으 액수를 구분할수 있기 시작한다. 아직 어리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경험보다 무서운 것은 없다는 말도 있듯이 연령이 낮을수록 경험을 통한 배움의 효과는 훨씬 크다. 이 시기에 아이와 함께 경제 놀이를 하거나 돈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숫자 개념을 알 수 있는 장난감, 그림책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6~7세가 되면 본격적인 경제 교육을 시작한다. 돈의 개념을 완전히 인식하는게 중요하다. 경제 교육에 있어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눈높이 교육이다. 아이가 연령에 따라서 내용과 방법이 달려져야 한다. 생활속 재미있고 흥미로운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스스로 깨닫도록 학습 시켜주는것이 좋다.

    아이에게 경제개념을 심어주는 방법

    1.돈의 종류와 가치를 알려준다-종이돈과 동전의 차이를 알려주고 가짜 돈을 만들어 본다.

    2.시장놀이를 한다-물건의 종류와 가격을 붙여두고 만들어둔 가짜 돈으로 물건을 사고 파는 놀이를 해본다

    3.사고 싶은 간식의 값을 알아본다-과자나 아이스크림 봉지에 쓰여있는 가격을 읽어보도록 하고 동전이 몇 개 필요한 지 이야기해본다.

    4.일을 해야 돈을 벌수 있다는 개념을 심어준다-열심히 일하고 있는 현장에 데려가서 어른들은 일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5.엄마의 가계부를 보여준다-엄마가 돈을 쓴느 것은 가족을 위한 것이며, 계획을 세워 쓰는 것이 좋은 일임을 설명해준다.

    6.아이만의 저금통장을 갖게 한다-아이가 자신의 이름이 통장에 적혀있는 것을 보면 기뻐한다. 저금하면 돈의 크기가 커져간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용돈교육을 통해서 경제개념을 키우는것도 좋다. 용돈을 주어야 하는 시기는 아이마다 성장 속도와 지능 지수가 다르기 때문에 언제다라고 확정 짓기는 다소 어렵다. 대체로 만 5세 정도가 되면 용돈을 주어도 된다고한다. 보통 이 시기에는 물건을 살 때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시기에 다른 크기의 지폐와 동전, 그리고 돈의 가치를 알려주고 재질에 따른 용도를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간식 사오기, 학용품 구매 등 일상적인 경제활동에서 아이들이 직접 계산하고 지불해보도록 도와준다. 그러면 돈의 경제적 가치를 터특하고 실제 돈을 만져보고 물건 값을 계산하는 동안 수에 대한 개념을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또한 아이가 스스로 돈을 벌어보게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이 참여할수 있는 어린이 벼룩시장이나 프리마켓등에 참여해서 아이 스스로 돈을 버는 것은 돈의 가치를 더 소중하게 여길 수 있다. 저축은 절약하고 돈을 잘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에 좋은 방법이다. 그렇지만 무조건 저축을 강요해서는 안된다.아이에 통장을 만들때 아이와 함게 은행에 방문해서 만드는 것이 좋다. 자신의 통장을 만들어 보면서 저축에 대한 책임감이 높아질수 있기 때문이다. 통장을 만든 후에는 정기적으로 저축을 하면서 액수가 늘어날 때마다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것도 저축습관을 들이는데 좋은 방법이다. 돼지 저금통을 갖게 해서 잔돈을 매일 조금씩 저금하도록 하는것도 추천한다. 아이가 사고 싶어하는 물건이 잇다면 우선 저금통을 꽉 채우게 한 뒤 은행에 가서 종이돈으로 바꾼 다음 원하는 장난감이나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허락해준다. 그러면 아이는 자기가 기다리고 기다린 장난감이나 물건을 자신의 힘으로 사는 경험을 해보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