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비타민d 부족증상 정리


    비타민D는 햇빛에 노출될 시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이다. 일명 암 예방 비타민으로 통하는 비타민D는 암. 심혈관질환, 우울증 등 각종 빌병 예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자외선차단제 사용이 많아 전세계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한 편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10명중 8~9명이 비타민 D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레르기성 질환, 면역력 저하, 신진대사 저하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D 부족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비타민D 부족증상


    뼈 건강

    비타민D는 단백질과 칼슘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필수 성분이다. 혈액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소화과정에서 산성인 위애겡 칼슘이 용해돼 없어져서 골다공증 등 뼈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D가 결핍증이 심하면 근력약화, 근육위축, 통증 등을 동반한 골연화증이 유발될수도 있다고 한다. 





    면역력 저하 

    비타민D는 면역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D는 호르몬을 합성하고 세포의 증식에 관여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질환, 심혈관 질환, 자가면역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만성피로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나타나는 만성피로 증상은 잠을 충분히 자도 피곤이 없어지지 않고 지속적인 피로감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피고증상이 지속된다면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암 발병 위험 

    비타민D는 세포 성장을 강하게 조절하는 호르몬 중 하나이다. 비타민D는 세포를 분화시키고, 암세포가 죽도록 유도하며 , 새로운 혈관 생성을 통해 암세포가 커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에 의하면 비타민D 농도가 낮은 사람은 대장암 발병 위험이 46%낮았다고 하며, 실내생활을 주로 하는 남성에 비해 야외활동을 많이 하믄 남성에게서 전립선암 발생이 3~5년 늦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시적 우울증

    비타민D가 부족하면 기분이 우울해지거나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명확하게 밣겨지지 않았지만 비타민D가 같은 뇌 부위에 작용을 하며 세포로토닌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관절과 근육통증

    관절염이나 섬유근육통을 진받받은 사람들 중에는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관절과 근육에도 통증을 발생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D 를 적절하게 유지하면 운동 후 통증을 예빵할 수 있으며 근육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심혈관질환 

    비타민D는 혈압을 올리는 유전자를 억제하고, 세포 내 칼슘 농도를 증가시켜 혈압 상승을 막아주며 , 면역세포를 조절해 혈관 염증이나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고 한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