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기침에 좋은음식


    한의학에서는 기침을 해수라고 한다. 기침은 호흡기에 세균이나 먼지, 매연 등의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와 기관지에 있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 하기 위해 기침을 일으켜 이물을 날려 보내게 된다. 




    기침의 원인은 다양하다. 지속 기간이 3주 이내인 급성 기침의 경우,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천식, 만성기침등으로 인하여 기침증상이 나타난다. 기침을 완화 시켜주는 기침에 좋은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자. 




    기침에 좋은음식 7가지 


    바나나

    기침에 좋은음식인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지질, 점액다당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목 안을 촉촉하게 해 통증을 개선하고 기침을 가라 안져 주는데 효과적이며 목 안의 염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기침,기관지염개선에 도움이 된다. 


    유자차

    유자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며 목이 붓고, 가래가 있는 기침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유자차 뿐만 아니라 레몬이나 귤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 





    오미자

    오미자에는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과산, 주석산등 유기산도 많이 들어 있어 식욕을 도우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어린아이가 목감기를 삼하게 앓을 때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은행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침을 개선해주며 만성기관지염과 천식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오래된 기침 가래에 좋다고 한다. 은행은 독이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며 은행을 구워 하루에 2회, 어른은 5알씩, 어린이는 3알씩 먹으면 기침에 도움이 된다.





    모과

    기침에 좋은음식인 모과에는 사포닌과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에 도움이 되며 심한 기침 발작을 일으키거나 가래가 끓을때 효과적이다. 만성화된 기침에 특히 좋으며 모과차를 마시면 기관지염, 폐렴, 감기, 기침등에 효과가 좋다. 




    가래가 많이 끓는 기침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무는 점액이 잘 분비되도록 하며 가래를 묽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가래가 많아 기침이 심한 경우에 효능이 있다. 또한 무는 소화를 촉진하고 독을 풀어주며 특히 어린아이가 목감기를 삼하게 앓을 때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능이 있다고 한다




    도라지

    기침에 좋은음식 도자리는 사포닌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심할때 가래를 삭혀 주고 기침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이다. 평소 기침이 오래 갈때나 만성기침 증상이 있는 경우, 도라지는 막혀있는 기관지와 폐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도움이 된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