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부종의 원인과 해결법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을 보면 체중의 50~60%가 수분, 그중 3분의 2는 몸의 기본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세포 안에 있고 나머지 3분의 1만이 세포밖에 있다. 세포외 수분의 25%는 혈장선분으로 혈관 안에 있고 나머지 75%는 혈관 밖에 있다. 세포 사이의 수분은 혈관을 드나드는데 이런 수분의 이동은 혈관 안팎의 물리적인 힘으로 조정된다. 그런데 이런 힘의 규형이 깨지면 세포와 세포 사이에 수분이 고이게 돼 부기가 생긴다. 몸이 붓는다는 것은 혈관에 있는 체액 성분이 증가하는 것으로 부종은 체중 증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게 부종이 있기 전에 체중 증가가 일어난다. 뚱뚱하기 때문에 체액의 순환이 안 좋아지고 이로써 부종 증세가나타난다. 또 부종 증세가 나타나면 체중이 눈에 뜨게 증가한다.

    몸을 붓게 하는 원인질환

    신장에 병이 있는 경우

    크게 두 가지 원인에서 부종이 나타난다. 첫번째는 다량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며 혈중의 단백질 농도를 떨어뜨려 체내 삼투압 농도가 저하되면서 일어난다. 삼투압이 낮아지면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심한 부기가 나타나게 된다. 두번째는 신장의 배설기능이 저하되어 수분여과가 잘 되지 않을 때 일어난다. 수분이 체내에 쌓이면서 단시간에 심한 부기가 나타난다. 특히 얼굴과 눈꺼풀에 부종현상이 두드러지는 편이다.

     심장에 병이 있는 경우

     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펌프 역할을 하는 장기. 그런데 심장에 병이 생겨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전신으로 도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혈관 밖으로 나갔던 것을 정맥이 끌어당겨 다시 내보내야 하는데 그 힘이 약해지면 모세혈관 속의 수분이 세포와 세포 사이로 계속 흘러가서 몸이 붓는다. 
    심장병이 있을 때는 대부분 하체에 부종이 나타난다. 심장과 거리가 먼 종아리 등 다리부분부터 붓기 시작해 배나 폐 등에 수분이 고이면 온몸에 부기가 나타난다. 동시에 숨이 차거나 가슴압박감, 호흡곤란 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저하가 있는 경우

    갑상선은 체내에서 에너지 생성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갑상선에 병이 생기면 에너지 생성 속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여유 에너지가 남게 된다. 그러면 여유 에너지가 삼투압이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부종이 나타난다. 
    온몸이 나른해지고 다리가 붓기 시작하는데 다른 부종과는 달리 부은 곳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안으로 쏙 들어가지 않는다. 증상이 진행되면 목소리가 갈라지고 탈모 증상도 나타난다. 

    빈혈이나 영양실조가 있는 경우

    골수 등의 이상으로 적혈구내의 헤모글로빈 양이 불충분할 경우 빈혈이 생기게 된다. 빈혈이 있으면 혈관 내의 삼투압작용이 떨어져 혈관내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 부종이 일어난다.영양분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혈관에 알부민이나 글로블린 수치가 정상인보다 낮아지며 삼투압이 떨어져 부종이 생긴다. 옛날 못 먹고 헐벗었던 시절에 얼굴이 퉁퉁하게 부은 어린이가 많았던 것은 이 때문이다.

    생활요법으로 치료하기

    음식은 아주 싱겁게 먹는다.

    음식을 짜게 먹어 소금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에 소금기가 짙어지며 그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갈증이 생기게 된다. 연속적으로 물을 마셔 혈액 속으로 수분을 계속 유입시키게 되면 세포 바깥의 부피가 늘어나면서 부종이 생긴다.직장여성의 경우 집에서 싱겁게 먹다가도 밖에 나가서는 짜게 먹기 쉽다. 그 이유는 파는 음식에는 맛을 내기 위해 간을 세게 하기 때문. 하지만 부종이 있다면 하루 소금 섭취량을 10g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통 사람들이 먹기에는 매우 싱거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자기 전의 간식이나 수분 섭취를 줄인다.

    늦은 밤 잠들기 직전에 속이 출출하다고 라면이나 스낵류를 먹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부종을 더욱 심하게 한다. 저녁 식사에는 찌개 등의 소금기 많은 음식을 피하고 적어도 잠자기 2시간 전에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물이나 술 등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붓는 주기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미리 종합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나 피로를 피한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은 물과 소금을 체내에 가지고 있으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물과 소금이 체내에 많이 유입된다. 또 피로나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자율신경계에 혼란이 오고 체내의 전반적인 기능이 부조화에 빠져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특히 오랫동안 발을 움직이지 않고 서있을 경우 정맥압이 오르며 다리부분에 국소 부종이 일어나기 쉽다. 직업상 오래 서있어야 할 경우라도 잠깐씩 다리를 의자에 올려놓고 쉬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고탄력 스타킹을 신는 것도 다리 부종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 쿠션 등을 괴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고 잠자는 것도 좋다.

    칼륨이 많은 해조류, 과일, 채소를 섭취

    우리 식탁에 주로 사용되는 소금의 성분은 염화나트륨이다. 염화나트륨은 칼륨과 서로 교체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칼륨을 섭취하면 염화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설된다. 즉 칼륨이 든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부종의 원인이 되는 염화나트륨이 배설돼 몸이 붓는 현상을 막아주게 된다. 칼륨은 김, 미역, 다시마, 파래 등의 해조류와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 콩과 감자, 시금치, 버섯 등에 많이 들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