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위가쓰릴때 증상및 추천음식 BEST 5

     

     

    위가쓰리고 아픈 이유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위궤양,위염,위암등의 위장질환에 무게를 두는것이 타당하다. 또는 많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위산 분비가 과다하게 일어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산 분비가 많아질 뿐만 아니라 위장 활동이 원활하지 못해 속쓰림이 나타날수 있다

    갑작스럽게 위가쓰릴때는 일단은 신물이 넘오면서 속이 쓰리다면 위산과다분비로 볼수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엔 위장점막에 염증이나 위장출혈등이 원인일수 있다.

     

    위가 쓰리는 원인

     

    기능성 소화불량

    신경성 위염으로도 불리우는 기능성 소화불량은 위의 운동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 섭취 후 위가 쓰리고 아프다는 느낌을 받지만, 검사상에는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는다.

    위장 보호를 위해 제산제를 많이 드시지만 증상을 자주 느끼실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자제 하는것이 좋다.

    소화성 궤양

    위궤양,십이지장궤양처럼 점막이 헐어 상처가 난 경우 나타나는 소화성 궤양은 음식을 먹은 뒤 명치가 쓰리는 것이 특징이다. 간혼 잠을 자는 도중에 위 쓰림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위장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한번 발생하면 80% 이상 재발을 한다는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즙이 식도로 역류하는 소화기 질환을 말하며, 가슴 부위가 쓰리고 신물이 올라온다. 비만, 흡연, 음주 등으로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기름진 음식, 과식, 취짐 전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위가 쓰릴때 추천음식 BEST 5

     

     

     

    1.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U, 비타민K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것들은 위에 염증이나 출혈이 생겼을 경우 지혈작용을 해주며 위의 점막을 강화해주고 위가 손상이 되었을 경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유해산소의 산화를 막으며 발암성분의 활성을 억제해준다.

     

     

     

     

    2.브로콜리

    양배추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U성분이 브로콜리에 더 많이 들어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과 셀라늄 성분이 풍부하여 위암의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3.무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해주는 소화 효소가 많이 들어있다.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성분이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때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며 체내의 해로운 노폐물들을 배출시켜준다.

    무는 특히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채소이기 때문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4.연근

    타닌 성분이 많은 연근은 수렴효과와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염증을 완하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연근에 들어있는 무틴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5.꿀

    꿀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축척되는 것을 막아 위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피로회복 숙취해소에도 효능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