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감기걱정 끝! 도라지 효능 과 도라지 구별법

     

     

     

     

     

    산이 주신 선물 도라지! 한방에서는'길경'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도자지는 예로 부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 는 성질은 약간 따듯하며 독이 많고 맛은 맵고 쓰다고 할 수 있다. 도라지는 한방에서 값 비싼 인삼 대신 보약으로 쓰면 좋다고 하며, 오래 묵은 것은 산삼 못지않은 약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대표적인 도라지 효능 에 대하여 알아보자.

     

    도라지 효능

     

     

    도라지 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 천식, 기침,가래 등을 관리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사포닌을 함유한 도라지는 호흡기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를 없애주고, 감기를 예방하며, 축농증을 완화 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목에 가래가 많으면 평상시 공복에 생도라지를 날로 먹거나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면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도라지 효능 에는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칼슘 등 유효성분이 풍부하고 편도선 붓기를 가라 앉혀 편도선이 부었을 때 편도선염에 좋다고 한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기관지, 천식 질환자의 객담에서 분리한 세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무려 70% 이상의 탁월한 항균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도라지 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에도 좋다.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도라지에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개선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한다.

     

     

     

     

     

     

    도라지 효능 에는 평소 몸과 손발이 찬 사람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 꾸준히 도라지를 먹으면 체내의 기온이 올라가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체혈이 높을 때 도라지를 먹으면 도라지 의 해열효능으로 인하여 열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자연산 도라지와 재배 도라지 구별법

    자연산 도라지 는 검은빛을 띄는 경우가 많으며 머리쪽이 길다. 또한 진한 향이 나며 껍질을 까서 먹어보면 그 맛이 진하며 아린맛이 강해서 생으로 씹어 먹기 힘들정도이다. 또한 재배 도라지 와 달리 뿌리 모양도 자연상태에서 자란 것이라 제각기 다르다.

     

    국산 도라지 와 중국산 도라지 구별법

    중국산은 굵고 길쭉하며 끝 쪽으로 잔뿌리가 약간 있다. 국내산은 짧고 가늘며 전체적으로 잔뿌리가 많이 나있다. 또한, 중국산은 흙이 많이 묻어 있지 않다. 껍질을 까고 찢어 판매하는 도라지 구별법은 중국산은 습기가 많이 없어 형태가 많이 구부러져 있고 길다. 국내산은 수분이 많아 휘어있지 않고 도라지 고유의 향긋하고 사포닌 냄새가 강하게 나는 점을 잘 비교하면 된다.

     

    사포닌이 풍부한 도라지 선택

    도라지의 사포닌은 뿌리에 많이 들어 있으며 껍질 있는 상태의 자연산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2~3년생 도라지가 가장 좋으며, 한방에서는 5년 이상 된 도라지를 길경으로 쓰고 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