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운동전 마시는 커피 한 잔에

    놀라운 효과 5 가지!

     

     

    길거리에서 테이크 아웃 커피용기를 들고 다니는 모습은 일상이 되었다. 커피는 이제 우리에게 기호식품이 되어 버렸다. 커피 한잔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현대인들이 많을 것이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잔이 운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자!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며 꾸준히 마시면 성인당뇨, 심장질환, 암 발병 위험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 있다.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평소보다 소모되는 칼로리의 양이 늘어난다. 커피를 마신 뒤 운동한 그룹이 커피를 마시지 않고 운동한 그룹보다 운동 후 3시간 동안 15% 이상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 것이다. 미국 건강정보지 헬스에 따르면 커피는 칼로리 소모뿐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운동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운동전 에스프레소 한 잔 마시면, 지방산을 유통시키고 활동 근육에 연료를 공급한다고 한다. 지구력을 25%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주의 할 점은 운동 전에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실 경우, 심장에 치명적인 부담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운동 전에는 '한 잔만'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운동전 커피 한잔에 놀라운 효과

     

    ◆ 근육 연료 보충 - 미국응용생리학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운동후 마셔도 도움이 된다. 연구팀이 글리코켄을 고갈시키는 운동을 하고 난 실험참가자 중 절반에게 탄수화물을 제공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함께 제공한 겨로가, 후자 그룹에 속한 사람들이 66% 이상 빨리 글리코겐을 생성하는 결과를 보였다.

     

     

     

     

    ◆혈액순환 개선 - 최근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혈액순환을 돕는다. 연구팀이 일반커피와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를 실험참가자들에게 제공하고 손가락 혈류를 측정한 결과, 카페인이 들어간 일반커피를 마신 그룹이 75분간 혈류의 흐름이 30%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운동 시 근육으로 보다 원활한 산소공급이 가능하다.

     

     

     

     

     

     

     

     

     

     

    ◆통증 완화 -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이 고강도 운동을 하기 30분 전 2~3 잔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통증을 완화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긴다.

     

     

     

    ◆근육-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이 신경계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심장 박동수와 호흡 횟수를 늘려 신체 기능을 최고조로 높여준다.캐나다 연구에 따르면 , 카페인을 섭취하면 근육에서 더 많은 양의 칼슘이 분비된다고 한다. 더 강한 근육 수축이 일어난다 고 설명했다. 그래서 운동 전 아메리카노 한 잔을 권한다.

     

     

     

     

     

    ◆기억력 향상 - 존스홉킨스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카페인은 복용 후 24시간 동안 기억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기억력이 좋아지면 일정한 순서와 방법에 따라 실시해야 하는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