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우울증 증상과 극복방법


    우울증은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기록이 되어 있을 정도로 오래된 질환이며 주위에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정신과 질환 중의 하나이다. 일시적으로 슬프고 우울한 기분이 드는 상태와 다르며 의지가 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다. 우울증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신인보다 조금 높아지지만 가조력이 없어도 우울증은 나타날 수 있다. 




    평생동안 우울증에 걸릴 확류은 남자가 5~12%이고 여자는 10~25%로 높은편이다. 10명 1명은 한 번은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우울증은 20대에 주로 시작하며 4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여자들은 생리, 임신, 출산,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를 자주 겪게 되면서 우울증에 더 잘걸린다고 한다. 우울증 증상과 우울증 극복방법 대하여 알아보자. 




    우울증 증상



    같은 우울증 환자라도 성별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크다고 한다. 특히 여성은 피로감을 호소하는 비율이 남성보다 2.8배 높으며 수면과다증상은 2.5배 높았다고 한다. 남성의 경우 성욕감퇴를 호소하는 비율이 2배 높았으며 불면증과 우울감, 존재감 상실 등의 증상이 여성보다 높았다고 한다. 





    또한 우울증 증상은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한 기분이 들면서 불안하거나, 혹은 슬퍼지는 기분이 들며 평소보다 말수가 적어지면서 모든일이 귀찮아 지면서 아무일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또한 입맛이 떨어지고 식사량이 줄거나 혹은 식사량이 늘어나 살이 찌는 수도 있다. 




    집중력이 떨어지며 금방 했던 일도 잊어버리게 된다. 또한 무슨 일을 결정할때 쉽게 결정을 못하고 질질 끌게 된다. 자다가 자주 깨며 새벽에 잠이 깨면 더이상 잠이 안 온다. 소화불량, 두통 등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신이 즐길 일을 계획하거나 산책, 쇼핑, 소풍등 여가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취미활동을 즐기며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 규칙적인 생활 등 우울감을 해결할 수 있는 자신만의 극복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운동, 영화나 전시회 감상, 종교활동 등 자신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여러 사람이 모이는 기회를 자주 갖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울증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감정표현에 서투르다.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고민이 있을 때에는 지인들에게 털어놓는 것도 좋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 치료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전기충격요법 등의 치료방법이 있다. 우울증은 정신과 질환 중에서 가장 치료가 잘 되는 질환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좋은 질환이다. 그러나 방치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들이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 전문가를 찾는것이 중요하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