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소아 우울증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소아 우울증이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우울증이  소아에게 발생하는 경우를 이야기 한다. 어떤한 일을 하려는데 의욕이 저하되고 우울감을 가지는 것이 주용 증상으로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결국엔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소아기때 일어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소아기때 우울감을 가지게 되어 친구관계와 같은 사회적 관계가 좋지 않으며, 자신이 해야할 일에 대해서도 의욕이 없고, 엄마가 시키는 일에 대해서는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대표적이예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서 소아우울증을 겪는 아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아이가 갑자기 산만해지고 짜증이 많아지는 상황에 더 다그치거나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매들 대는 일이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이 된다. 소아우울증에 특징은 성인과 비슷하게 무기력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다. 놀이상황이 즐겁지 않고 놀이에 적극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던지 또래와 어우려 생활하려고 하지 않고 의욕이 부족해 보이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성인에 비하여 인지, 사고, 감정적 표현이 미숙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아프다라는 표현을 많이 사요한다. 두통, 구토, 틱, 식욕부진, 몸무게의 변화,수면의 문제와 같은 부분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의 경우에는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불평을 늘어놓는다거나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불안해 하고 초조해 하면서 남들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한다.어린아이의 경우에는 배변을 잘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수를 많이 하기 시작하며, 행동에 있어서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좋지 않은 새로운 습관이 나타나기도 하며, 사회적 관계가 급속도로 나빠지면서 얘가 왜 이러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성인 우울증과 다른점은 성인은 더욱 조용해지고 의욕이 떨어지는 반면 아동의 경우에는 행동이 거칠어지고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과 구토 및 틱과 같은 신체적 증상, 그리고 두통, 복통, 손톱 물어뜯기와 같이 표현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엄마한테 더욱 매달린다던지, 자주 우는 등이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시키는 일을 하려 하지 않고 심지어는 대답하는것 조차 귀찮아 하기도 한다. 즉 성인과 비슷한 부분도 있으며 인지적이나 신경학적인 발달의 미숙으로 아이들은 다른 모습도 보이기도 한다.

    소아우울증 자가 진단법

    1.외롭다. 슬프다 말을 자주한다.

    2.잘운다.

    3.나쁜일을 저지르게 될까봐 두렵다고 생각한다.

    4.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 주위사람들이 밉다고 말한다.

    5.남들이 자신을 해치려한다고 생각한다.

    6.자신은 보잘 것 없는 존재라 여긴다

    7.신경질적이고 예민하다

    8.완벽주의 기질이 있다.

    9.자의식이 강하고 쉽게 무안해 한다.

    10.남을 의심한다.

    11.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슬퍼한다

    12.늘 걱정이 많다

    총 문항중서 5가지 문제가 2주간 유지되고 있을 때 소아우울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소아우울증에 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가운데 한명이 우울증이 있을 경우 18세 이전에 우울증이 나타날 확률이 2배이며, 양 부모가 모두 우울증이 있을 경우 4배로 높아진다.

    호르몬조절이상 - 수면문제나 생리학적 요인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생리적 요인이란 스트레스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돼 에너지를 고갈시킴으로써,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우울증을 유발하는 경우이다.

    환경적인 요인 -  외부 환경적인 요인이 문제가 되느냐, 아니면 타고난 기질이나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성격적 측면의 취약성이 문제가 되느냐에 따라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나위어진다. 외인성우울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부모나 가깝게 지냈던 주변 인물과의 이별이나 죽음 등으로 인한 것을 뽑을 수 있다 내인성 우울 중에서는 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지속적인 좌절을 경험하여 부정적이고 자신감이 없고 위축되거나, 지나친 통제에 의해 규율에 집착하게 되는 아이들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부모님의 과도한 결과요구가 문제를 발생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비슷한 상황으로 컴퓨터에 노출도어 중독된 아이에게 컴퓨터를 못하게 할 때도 발생할 수 있다. 부모의 이혼 및 가정폭력, 부모의 불화 및 부부싸움ㅇ, 심지어는 민감한 친구에게 이사 및 주위 환경의 변화가 소아우울증을 유발할수도 있다

    소아우울증 치료법

    부모님들께서는 아이가 우울한 상황이라고  보여지면 그러한 것을 잘 체크해 두셧다가 기분이 나이졌을 때 아이와 진실된 대화를 나누어 왜 기분이 좋지 않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우어 보도록 한다. 대화를 나눌때 조심해야 할 점은 지적하거나 질타하기 보다는 들어주기를 해야 한다.

    왜? 라기 보다는 어떻니? 라는 대화법을 사용해야 한다. 아이한데 얻고자 했던 목표가 도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부모님 또한 많은 좌절을 겪게 된다. 이와 함께 아이들도 눈치를 보게 된다. 이러한 경우가 반복이 될 경우 더 열심히 해서 이번에는 엄마를 기쁘게 해드릴꺼야 할고 생각을 하기보다는 '나는 해도 안돼!" "이젠 그만할래!" 처럼 포기를 할 수가 있다. 포기를 하게 되면 어머님께서 요구하는 부분이외에 다른 부분까지도 의욕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엄마가 지시하는 많은 부분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고 회피하려고 한다. 목표를 조금만 낮추어 준다면 아이들이 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해결할수 있으며 부모님께 칭찬을 들을수도 있다.또한 긍정적인 생활과 보상을 해줘야 한다. 아이가 잘햇을 때 칭찬을 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 잘했을때는 칭찬을 해준다. 하지만 잘하지 못했을 때는 사람들은 벌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칭찬의 반대말은 벌이 아니라 격려이다. 아이가 잘하고 못했을 때를 엄격한 잣대를 대고 하다보면 아이들은 그 패턴이 힘을어 지게 된다, 못한 부분에 대해서 질타는 더욱 강해지고 칭찬은 더욱 인색핼 질 수도 있다. 잘하든 잘하지 못하든 나의 아이이고 사랑스러운 자식이기 때문에 아이한테는 긍정적인 칭찬을 해주도록 한단. 칭찬은 아무 때나 해도 상관이 없다.

    약물치료 - 우울증이 심할 경우에는 정서적 안정을 돕는 약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가족치료 - 우울증은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족관계에서 오는 심리적인 갈등이 적지 않으므로 가족관계의 갈등을 이해하고 풀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이다.

    인지치료.심리치료 - 우울증에 걸리면 스스로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인지치료는 우울증이 주요 원이 되는 부정적인 인지왜곡을 집중적으로 다뤄 우울증으로부터 벗어 나도록 돕는 방식이며, 심리적 안정감을 찾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