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대상포진 초기증상 과 원인 및

    대상포진 추천음식

     

     

    최근에 대상포진 환자가 2배가 넘게 늘어났다고 한다. 이전에는 고령층에서 많이 발병하였으나 지금은 피로와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사람들도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대상포진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극심한 통증과 후유증을 동반하는 대상포진 초기증상 과 대상포진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질환이다.  수두의 원인과 같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이다. 감염 됐을 때는 바로 수두가 되지만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들어가게 되면 수두가 다 나은 다음에도 그대로 잠복해 있게 된다. 그 후 면역력이 약해지는 틈이 생기면 재활성화돼 지각 신경을 통해 표피 세포에 도착, 증식해 수포를 만드는데 이것이 대상포진 이다.

     

     

     

     

    대상포진 에 걸리기 쉬운 사람

    대상포진은 보통 노년층에 나타나는데, 최근에 젊은 연령층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운동 부족, 어려서부터 받아온 학업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이 원인이다. 나이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림프종이나 기타 악성질환에 걸린 사람,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등으로 세포성 면역이 감소된 사람,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사람, 후 천성면역결핍증에 걸린 사람 등은 대상포진에 걸리기 쉽낟.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 증상은 통증이 몇일에서 1주일 정도 계속된 후 피부에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 부위에 잘 생기지만 신경이 있는 부위이면 어디든 발생한다. 주로 발생하는 증상은 통증이다. 몸의 한쪽 부분에 국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 피부에 신경을 따라 띠 모양으로 홍반이 나타나며, 곧 작은 수포가 생긴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벌레에 쏘인 것 같은 작은 수포가 생기고, 중증일 경우 수포가 띠 모양으로 이어진다. 수포는 중앙이 움푹하며 점차 고름이 들어 있는 농포로 변한다. 농포는 5~7일이면 터져 짓무르거나 궤양이 생긴다. 피부 증상이 나타난 후 약 2주일이면 딱지가 되고, 보통은 약 3주일이면 딱지가 떨어져서 치유된다.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곳은 수두에 걸렸을 때 발진이 나왔떤 부위로 신체의 한 부분이나 안면에 많이 생긴다. 



    가장 흔한 것은 겨드랑이 아래에서부터 가슴부위, 복부, 이마와 눈꺼풀, 코 등이다. 수두는 다리에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적기 때문에 대상포진도 다리에 나타나는 일은 거의 없다.

     

     

     

    대상포진 합병증

    대부분의 대상포진은 피부 증상이 치유되면서 통증도 사라지지만 중증환자, 고령환자의 경우 시간이 지나 피부병변이 다 나은 후에도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를 대상포진 신경통 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대상포진 합병증으로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지속되며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가장 고통스러운 합병증이다.



     대상포진이 얼굴이나 눈, 구이에 발생하면 시력 또는 청력의 상실을 가져온다. 뇌로 침입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다.대상포진 초기에 약을 쓰는 경우에 이러한 합병증을 줄일 수 도 있다. 또 대상포진백신을 투여받는 경우에는 이러한 포진 후 신경통의 빈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포진VS단순포진

    단순포진의 경우, 피부 또는 점막에 군비을 이루는 잔물집을 볼 수 있다. 주로 입 주위 및 성기를 침범하는 경향이 있다. 단순포진은 대상포진에 비해 자주 재발하는 것이 특징이고, 통증보다는 가려움증, 쓰라린 증상이 주로 생긴다 . 이에 비해 대상포진은 피부절을 따라 중앙선을 넘지 않고 띠 모양으로 병변이 분포, 단순포진에 비해 통증이 두드러진다.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의 경우 대상포진은 재발이 매우 드물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추천

    마늘-면역력에 좋은 마늘이다. 마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몸의 체온을 높여주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들에 대항을 할 수 있다.

    홍삼 - 홍삼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어 건강도 챙길 수 있다. 홍삼과 꿀을 함께 먹으면 좋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1주일에 1번이상은 등푸른 생선으로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 - 아로니아에 많이 함유도이 있는 카테킨과 베타글루칸성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대상포진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