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이름이 독특한 곰보 배추 먹는법 및 효능

     

     

     

     

    곰보배추 는 배추처럼 생겼으나 곰보 처럼 빡빡 얽어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곰보 배추 는 우리나라 각지의 논밭이나 물기 있는 들판에 더러 자라는 여러해 살이 잡초라고 한다. 길 옆이나 묵은밭, 논의 물기 있는 땅에 주로 자란다. 곰보배추 는 가을에서 봄 사이에 채취하고 겨울 내내 살아 있어 '동생초' '설견초'라 불린 만큼 생명력이 강하다. 곰보 배추 먹는법 과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자.

     

     

    곰보 배추 먹는 법

     

     

     

    곰보배추 막걸리

    재료는 곰보배추, 찹쌀이나 쌀, 누룩, 세가지를 같은 비율로 준비한다. 곰보배추는 적당량의 물을 붓고 다린다. 쌀은 충분히 불려 둔다. 누룩은 좋은 것으로 구해서 섞기에 좋을 정도로 분쇄한다. 그 다음 불린 쌀을 시루에 꼬두밥으로 쪄서 식힌후, 식힌밥과 누룩을 같이 버무려 항아리에 담는다. 여기에 술약을 조금 넣으시면 발효에 도움이 되며 도수를 높이 시려먼 쌀한말에 소주 1.8리터 한병을 넣어준다. 





    곰보배추 다린물은 따뜻한 정도로 하여 버므린 것을 넣은 항아리에 밥물 붓듯이 손등위에 올정도로 부어준후 밀페는 하지 말고 뚜껑을 덮으시고 이불같은 것으로 잘 덮어 준후 2~3일 정도 지나면 보글보글 소리가 난다. 그렇게 4~5일간 지난 후 걸러 먹으면 기침,가래, 천식에 탁월한 효고가 있는 막걸리가 된다.

     

    곰보배추 즙

    곰보배추 는 즙을 낸뒤 꿀을 넣어 함께 드시면 쓴맛을 줄이고 목넘김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곰보배추 건초 - 곰보배추 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30g을 물 1리터네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 30분~1시간 가량 더 끓인다.다 달여지면 건더기를 걸러서 먹는다.

     

    곰보배추차 - 곰보배추 와 대추를 함께 달여먹어도 기관지에 좋을 뿐 아니라, 감기예방에도 좋다.

    곰보배추 겉절이 - 곰보배추 잎만 따서 겉절이로 만들어 먹으면 곰보배추 특유향도 나지 않고 좋다.

     

     

     

    곰보 배추 효능

    곰보 배추 는 모든 종류의 기침에 특효약이라고 한다.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온갖 균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 기침 뿐 아니라 여성의 냉증, 생리통, 자궁염 , 편두통, 자궁물혹, 염증질환 등 여러 가지 병에 거의 만병통치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효력이 있다 .편도선염에도 효능이 좋다고 한다. 이 풀을 약요할 때에 부작요은 없지만 일부 환자에게 가벼운 두통, 현기증 상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기침을 멈추는데 아주 좋다고 하며, 천연의 항생제로서 감기, 폐렴, 결핵 등에 좋다. 신선한 곰보배추를 짓찧어 즙을 내어 피부병이 있는 부위에 하루 1~2차례 바르면 피부염, 종기, 악창, 습진,타박상 등에 큰 효엄이 있다. 평소에 치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곰보배추를 약간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물고 있으면 치통이 멎는 효과가 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를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